자원봉사 안내
울산생명의전화는 자원봉사자님들의 따뜻한 손길을 기다립니다.
시민상담교실은 1992년 개원 후 지금까지 29년째 진행이 되고 있으며 심리 및 상담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총 50여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자원봉사활동은 실무보조 및 행사보조진행으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울산생명의전화 자원봉사자는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센터(VMS)에 등록 관리되어 봉사활동시간이 인정됩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자기 주위에 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자원봉사활동시에는 상대방의 필요에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활동하되 상대방이 의뢰심을 갖지 않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를 존중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함이 필요하다.
활동은 상대와의 합의에 의한 세밀한 계획하에 하고, 계획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하되 무리한 활동이 되어서는 안된다.
매사에 약속을 지키며, 책임있는 언동과 신뢰받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활동상황을 점검하고, 일의 경과를 기록하여 평가와 지도, 발전을 위한 자료로 비치한다.
자원복지활동은 감사한 마음과 기쁨으로 시작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항상 겸손해야 하며, 상호간에 감사와 기쁨 그리고 보람으로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가족과 직장의 이해를 구한다.
자신의 올바른 활동은 모든 자원복지활동원을 대표하는 것이라는 마음으로 한다.
기족과 이웃, 그리고 전국민을 자원복지활동원화하는 것을 목표로 적극적인 자세와 홍보에 힘쓴다.
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자원복지활동원은 기관의 목적과 규정을 숙지하고, 기관과의 계약에 따라 책임을 다함과 동시에, 어려움이 생길 때는 즉시 기관담당에게 연락한다.
활동 중에 알게 되는 비밀을 보장한다.